_'나'는 어디서 오는가? 이러한 근본적인 질문은 철학과 종교에서 시작되었지만, 해답 뿐 아니라 이러한 질문을 하게 하는 다양한 생명현상이 과학적으로 연구되고 있다. 2006년 11월에 과학기술부의 특정연구개발사업의 하나 로서 출범한 '뇌인지과학연구사업'은 지각, 기억, 추론,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정서와 사회인지를 가능하게 하는 뇌 기능을 규명하는 연구 저변을 확대하고 이와 관련한 응용을 가능케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.

고등인지과정은 심리과정의 일부로서 심리학 뿐 아니라 광범한 학문 분야에서 다각도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. 특히 인지과학은 이러한 분야들을 아우르는 대표적인 학문이라 할 수 있다. 자극환경과 심리과정은 뇌 과정에 의해서 매개된다. 뇌의 과정들은 화학적, 전기적, 광학적, 자기적 방법으로 탐지되고 있으며 계속 새로운 기법 들이 추가되고 있다. 자극 환경과 뇌 활동의 관계를 결정하는 노력을 'neural mapping'이라 한다. 그 동안 괄 목할 만한 뇌 연구의 진전을 통해서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, 그리고 인지, 정서 등의 심리 과정들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. 신경측정 (neurometric)은 뇌 활동과 심리/인지 과정의 관 계를 결정하는 노력들이다. 뇌 연구가 진행되면 종전에 인지과정에 대한 심리측정과 함께 뇌 활동 탐지에 기반한 신경측정 (neurometric) 응용이 광범하게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. 거짓말 탐지, 성격검사, 사회성 검사, 개인맞춤형 학슴, 광고설계 등을 좋은 예로 들 수 있다. 뇌-기계 접속을 통한 응용 뿐 아니라, 종전의 심리검사 들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들도 가능하여 새로운 사회적, 경제산업적, 문화적 현상을 이룰 것으로 예상한다.

고등인지기능의 인지신경과학적 기반을 이해함으로써 광범위한 지각, 학습, 사회인지의 이해에 기여할 뿐 아니라 인지 이상의 치료적 접근이나 인간 수행과 효율성의 향상을 도모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, 신경경제학 등의 새 로운 학문 분야의 이론적인 토대를 제공하여 부가가치 창출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
 
 
 
  151-746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동 산 56-1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M414
전화 : 02-880-6442 | 팩스 : 02-875-2432 |연구사업 및 홈페이지 담당자